아반떼 카오디오 직접 장착하기 DIY

2009. 4. 18. 11:16뽈 의식주




구형 아반떼 카오디오 직접 장착하기 DIY



95년식 아반떼를 타고다니고 있습니다. 제가 중학교때 구입을 해서 어머니가 몰고 다니시던건데 군대 전역하고나서부터는 거의 제차가 되었죠. 집에서 식당을 했었는데 이차로 배달도 많이 다니고 우리집 돈 많이 벌어준 효자 차입니다.

큰 고장없이 지금까지 잘 버텨준 고마운 차이기도 하구요. 어머니께 차 바꾸자고 말씀드렸더니.. 오래 몰아왔던 차라서 그런가 정도 많이 들고.. 다른차는 불편하게 느껴져서 아직까지는 싫다고 하시더라구요.

어쨌든 얼마전부터 카오디오가 말썽을 부리기 시작해서 바꾸기로 마음먹고 우선 카오디오 분해부터 해보기로 했습니다.

오래된차에 돈 들이기 싫어서 직접 해보기로 했는데 일단은 한번 뜯어보고 싶더라구요.


자 그럼 지금부터 95년식 구형 아반떼 센터페시아 [center fascia] 분해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차가 좀 많이 지저분하네요;; 구형 아반떼 수동 센터페시아를 분리해보겠습니다.




우선 기아볼 옆 플라스틱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나 송곳 등을 이용해서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참~ 쉽죠잉~ 해보면 별거 아니에요.




아! 기아봉 분리를 깜빡했네요. 그냥 나사 돌리듯 돌리면 빠져요; ㅋ




기아봉을 분리하고....




빼내면 첫단계 끝.




재떨이 아랫부분에 나사가 하나 있어요. 빼줘야겠죠.




재떨이는 속에 걸리는 부분이 있는데 잡고 빼주면 됩니다.




비상깜빡이 옆에 왠 뚜껑이 하나 있는데요. 이 부분 역시 송곳이나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서 분리해줍니다.




속에 나사가 하나 박혀있어요. 빼줍니다.




운전석 아래 패달 오른쪽에 보면요...




에어컨/히터 조절 장치가 달려있습니다. 저부분을 보고 에어컨과 히터 조절 레버를 돌려보면 어떤건가 쉽게 아실꺼에요. 저걸 분리해줘야 쉽게 빠지거든요. 부품 안 잃어버리게 잘 빼줍시다.


이제 본격적으로~ 역시 송곳을 이용해서 센터패시아 부분을 재껴주면 잘~ 빠집니다.




ㅎㅎㅎ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잘 기억해두세요. 엉뚱하게 연결하면 안되잖아요 ^_^




저는 선들을 싹~ 다 뽑고 청소 한번 해주고 다시 카오디오 연결했더니 어라 -_-; 제대로 작동합니다 ;;;

돈 굳었네요~ ㅎㅎㅎ 조립은 역순으로 해주시면 되겠지요. 어쨌든 잘 작동하는 카오디오 보니까 기분이 좋네요. ^-^

막막하게 느껴졌던 자동차 DIY... 센터패시아만 열어봤을뿐인데 자신감이 팍팍 솓아납니다. 고장난 부분 있으면 우선을 내손으로 시도해봐야겠어요 ^_^ 부품은 인터넷으로 얼마든지 구할 수 있으니까요 ^_^



뽈-
http://www.volt.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