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신고하는 방법

2009. 3. 30. 11:27뽈 다이어리




혼인신고하는 방법



난주에 혼인신고를 했습니다. 그냥 별 생각없이 혼인신고하러 동사무소를 가야겠다 생각하고 신분증과 도장을 챙겨 동사무소로 가려하다가 혹시나 더 필요한 서류가 있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어서 인터넷으로 검색을 했더니 동사무소에서는 신고할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정리해봅니다. ^_^



혼인신고는 대도시의 경우 구청에서 신고를 해야합니다. 면단위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그냥 면사무소 가시면되는데요. 동단위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꼭 구청으로 가셔야 신고가 가능합니다. ^_^ 헛걸음 하지 마시고 꼭 구청으로 가세요.


대구광역시 북구청 종합민원실로 갔습니다.




친절하게 혼인신고 요령을 배치해놓으셨더군요.




혼인신고서를 작성하고 도장만찍어주면 끝~




별것없었습니다. ^_^;



혼인신고시 참고사항

준비물 : 신랑 신부 신분증, 신랑 신부 도장, 증인이 되어줄 2명의 인적사항, 증인이 되어줄 2명의 도장(싸인으로 대체가능하니까 그냥 당일날 본인이 알아서 휙~ 휘갈겨도 되요 ㅋ)

장소 : 동단위 거주자는 해당지역의 구청, 읍단위 거주자는 읍사무소에서 가능

기간 : 딱히 결혼후 정해진 신고기간은 없다고 해요.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 그리고 신고후 처리기간은 평일의 경우 4~5일 정도 걸린다고 알려줬습니다.(바쁜기간에는 보름 넘게 걸린다는 소리도 있어요.)

기타 : 혼인신고 처리가 완료되면 동사무소에가서 혼인신고 언제 했다고 말하고 주소지 이전하시면 끝.

저희는 각각 친구 두명의 주민등록번호와 주소지를 적고 싸인도 그냥 저희 둘이서 해버렸어요. 그러니까 중요한 부분은 아닌듯 합니다. 확인도 안하더라구요.

그리고 신랑 신부 본적과 부모님 본적은 모르셔도 구청에서 다 알려주니까 걱정하지마시고 신분증과 도장만 챙겨서 가시면 되겠네요. ^_^

내일은 동사무소 들러서 주소지 이전도 하고 가족증명확인서도 한번 뽑아봐야겠습니다. ^_^

행복하세요~~


볼트-
http://www.volt.pe.kr/